건강정보

진료시간

  • 평일 08:50 ~ 18:00
  • 토요일 08:50 ~ 12:30
  • 점심시간 12:30 ~ 13:50

목요일 : 휴진
일요일, 공휴일 : 휴진

02-555-5697

이럴땐 이렇게

  • 건강정보
  • 이럴땐 이렇게

[10]건의 ''占쏙옙占쏙옙占쏙옙占쏙옙占?type=2''와 관련된 Q&A 입니다.

 코골기도 유전되나요?

코골기 유전자가 발견되었다는 보고는 없습니다. 그러나 코골기가 가족적으로 많을 수는 있습니다. 코골기는 상기도의 구조에 따라서 좌우되는데 상기도의 해부학적 구조는 유전되는 것으로 나타나 있습니다.

 5살 된 아이인데 잘 때 코고는 소리가 너무 심해서 그냥 두어도 괜찮은지 수술을 해야 하는지 걱정이 됩니다. 어떻게 해주어야 하나요?

대개의 경우 아이들의 코고는 원인은 편도선과 아데노이드라고 하는 구조물이 크기 때문입니다. 아데노이드는 성장함에 따라 상대적으로 작아지기 때문에 어릴 때는 심하게 코를 골지만 나이가 들면 코골이가 없어질 수도 있습니다. 어린이에서 코골이가 있을 때 무조건 수술하는 것은 아니고 수면무호흡증의 동반 여부가 중요합니다. 수면무호흡증이란 잠을 자는 도중 한동안 숨이 막혀 컥컥거리다가 한계점이 지나면 '푸'하고 숨을 몰아쉬는 것으로 10초 이상 숨을 쉬지 않는 횟수가 한 시간에 7번 이상이면 심각한 수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수면무호흡이 심할 때 크게 문제 되는 점은 성장장애가 있을 수 있다는 점과 주의집중력이 감소되는 것입니다. 어린이 코골이의 경우 대부분 편도선이나 아데노이드조직이 커서 발생하는데 이는 수술로 쉽게 개선할 수 있습니다.

 결혼 3주째인데요 남편의 코골이로 거의 잠을 못자 너무나 힘이 들어 상담드립니다. 남편은 코골이 치료를 위해 수면검사를 받고 현재는 보정물(아래턱을 앞으로 당겨서 기도를 넓혀주는 것)을 끼는 치료를 받고 있습니다. 참고로 이갈이도 있어서 이갈이 치료를 위한 보정물로 같이 사용합니다. 치료를 시작한지는 두 달이 되어 가고 있습니다. 이 사이트에 나와 있는 내용을 보니 코골이 치료를 위한 보정물이 턱관절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내용이 있어 이 치료를 계속 받아야 하는지 걱정이 되는데 이 점에 대한 설명 부탁드리구요. 이 치료로 별 효과가 없으면 이젠 수술밖에 방법이 없는건지 궁금합니다. 실은 수술의 부작용이나 신랑이 비만인 편이라 수술의 효과에 대해 걱정이 됩니다. 저희 신랑의 경우 레이저로 목젓을 절개하는 수술(무호홉증은 거의 없다 결과를 수면검사를 통해 받았습니다.)을 받는다면 코콜이를 치료할 수 있을까요?

여러종류의 코골이 치료법들이 시행되고 있어 한가지 방법으로 만족할만한 효과를 보지 못한 경우 다른 치료법이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레이저 수술도 환자에따라 만족도가 차이가 나므로 코골이 및 수면무호흡 클리닉에서 충분한 상담과 진찰후에 환자의 특성에 맞는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특히 비만과 과도한 음주생활이 지속되면 단순 코골이에서 수면무호흡으로 진행되어 여러가지 성인병의 원인이 될수 있으므로 치료시기를 늦추지 마십시요.

 수술을 하려고 하는데 수면다원검사를 꼭 해야하나요?

수면무호흡증을 진단하기 위한 문진이나 진찰은 환자의 상태를 정확히 반영해 주지 않습니다. 수면다원검사는 수면무호흡증을 진단하기 위한 표준검사로 치료의 방법을 결정하고 여러가지 치료에 대한 효과를 판정하기 위해서도 필요하다고 하겠습니다. 수면다원검사는 말 그대로 수면검사이기 때문에 하룻밤을 자면서 검사하게 됩니다. 수면의 양과 질의 특성을 고려하기 위해 뇌파, 안구운동, 턱밑 근육의 긴장도, 및 심장박동수와 심전도를 동시에 기록합니다. 이외에 호흡의 유무와 말초혈액의 산소포화도 등을 측정하게 됩니다. 이것을 판독함으로써 무호흡이 일어나는 횟수 및 시간, 이와 관련된 저산소증 정도를 판단하여 수면무호흡의 진단과 정도를 파악합니다. 이 자료는 수술의 방법을 결정하고, 향후 증상의 개선정도를 파악하는데도 중요한 기본정보가 됩니다.

 저는 한번 잠이 들면 깨어날때까지 깊게 숙면을 취하는 편인데 언제부터인지 코를 심하게 곤다는 얘기를 주변사람에게서 들었습니다. 출장 또는 사회생활시 코 곤다는 얘길 들을까봐 굉장히 신경이 쓰여서 수술을 했음 하는데 의료보험증만 있으면 보험혜택을 받을수 있는건지? 두가지 수술방법중 어느방법을 추천하고 싶으신지? 어디서 해야하는지? 구체적인 수술일정 상담등을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코골이는 종종 수면무호흡증을 동반합니다. 수면무호흡증은 자다가 숨이 멎는 것으로 숨이 멎는 동안은 체내 산소가 부족하여 고혈압 등 심장질환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현 우리나라 의료보험에서는 단순히 코골이만 있는 경우는 이를 보험급여 질환으로 인정하지 않아 단순 코골이 수술의 경우는 보험 혜택을 받을 수 없습니다. 하지만 수면 무호흡증이 있는 경우는 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간단한 코골이 수술은 입원이 필요없이 국소마취로 수술이 가능하지만 무호흡증이 동반된 경우는 전신마취하에 구개수구개성형술을 시행하고 입원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구개수구개성형술은 대략 50만원-70만원 정도의 수술비가 듭니다. 환자분의 경우는 우선 어느 질환에 해당되는지를 전문의와 상의하식 바랍니다.

 초등학생인데 잘 때 코고는 소리가 너무 심해 주위에서 그대로 두면 안면발육에 이상이 올 수도 있다고 수술해야 한다고 들었습니다. 꼭 수술해야 하나요?

어린이도 어른 이상으로 코를 골거나 수면 무호흡증세를 나타낼 수 있는데, 어른과 달리 목부분 편도 조직이 커서 숨길을 막기 때문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코골이의 정도에 따라 그냥 두어도 되는 경우와 수술을 해주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수면무호흡이 심할 때 크게 문제되는 점은 성장장애가 있을 수 있다는 점과 주의집중력의 감소입니다. 코골이 그 자체로 안면발육에 장애가 생기는 것은 아니지만 장기간 코로 숨쉬지 못하고 입으로 호흡을 하게 되면 안면발육에 이상이 올 수 있습니다. 어린이 코골이의 경우 대부분 편도조직이 커서 발생하는데 이는 수술로 쉽게 교정할 수 있습니다. 일단은 이비인후과 전문의와 상의하여 수면무호흡과 코골이가 발생하는 원인을 확인하십시오.

 코골기의 정도는 어떻게 정의하나요?

코골기의 정도를 객관적으로 판단하기 위해서 아래와 같이 분류합니다. 경증 => 가끔 코를 골 때, 특히 똑바로 누워서 자거나, 심하게 지쳤을 때, 과음했을 때 그리고 과식했을 때에 코를 고는 경우 중등증 => 자주 코를 골고 어떤 자세로 자더라도 코를 고는 경우 중증 => 밤새도록 큰 소리로 코를 골고 옆방에서도 코고는 소리가 들릴 때

 코골이가 너무 심해 수술을 받았으면 하는데 수술의 비용, 걸리는 시간, 회복시간, 효과 등에 대해 알고싶습니다.

어린이는 기도가 어른에 비해서 좁습니다. 게다가 편도선과 아데노이드가 큰 경우가 많습니다. 좁은 기도와 큰 편도선은 수면무호흡을 일으킬 가능성을 크게 합니다. 이런 이유로 잠이 모자라면 학교에서 정신 집중이 안 되고 수업 시간에 졸게 될 가능성이 많습니다. 결과적으로 학교 성적이 떨어질 위험성이 있지요. 학교에서 잘 졸고, 입을 벌리고 숨을 쉬며, 편도선염이 자주 발생하면서 잠잘 때에 코를 많이 골면 수면무호흡증일 가능성이 큽니다. 소아과와 이비인후과 전문의의 진찰을 받도록 하십시요. 보편적으로 시행되는 코골이에 대한 수술은 크게 두가지가 있습니다. 첫째로 레이저 코골이 수술로 알려진 레이저구개인두성형술은 과도하게 늘어진 목젖 부위를 절제하는 것입니다. 이 경우는 코골이만 있거나 경미한 정도의 수면무호흡증(자다가 숨을 쉬지 않는 증상)을 동반한 경우에 시행하며 국소마취하에 입원하지않고 수술합니다. 수술 비용은 보험이 적용되면 20-30만원 정도이고, 보험이 적용되지 않으면 병원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5배 정도 비쌉니다. 수술시간은 준비기간을 제외하고 20-30분 가량 소요되며 회복시간은 2주 정도입니다. 무리한 운동 등을 피하면 수술 후 바로 사무 등은 볼 수 있습니다. 두번째 수술방법은 구개수구개인두성형술로 이 경우는 코골이와 함께 중등도 이상의 수면무호흡증을 지닌 환자에서 시행됩니다. 대개 입원하여 전신마취하에 실시되며 수술 비용은 보험의 경우 6인실 기준으로 40-50만원 정도입니다. 수술시간은 준비 시간을 제외하고 60분 내외이며 수술 후회복시간은 2-3주 정도 걸립니다. 수술성적은 수술 전 환자의 상태에 따라 달라지게 되는데, 환자가 마르고 목젖만 늘어진 경우에는 결과가 좋고, 비만하여 목이 짧고 굵거나 턱뼈가 작으며 수면다원검사의 결과가 나쁠수록 결과가 좋지 않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코골이로 레이저 수술 후 얼마 정도는 괜찮다가 다시 재발했는데 어떻게 치료하면 되나요?

레이저 코골이 수술로 알려진 레이저구개인두성형술은 과도하게 늘어진 목젖 부위를 절제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구강 안에서 공기가 흐르는 통로는 목젖, 연구개, 혀의 뒷부분, 주변 목구멍의 살 등으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코골이를 일으키는 원인이 되는 구조물의 일부만을 제거하게 되는 셈입니다. 그러므로 다른 부위에는 이상이 없고 목젖만 늘어진 경우에는 레이저 코골이수술의 효과가 좋지만 살이 많이 찌고, 특히 목이 짧고 굵으며, 턱뼈가 작은 경우에는 효과가 좋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코골이수술 후 코골이가 완벽하게 없어지지는 않습니다. 대개는 코골이의 크기가 작아지고 정도가 약해지는 수준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어떤 보고에 따르면 70%정도의 감소를 보인다고 합니다. 얼마정도 괜찮다가 재발하였다면 최근에 몸무게가 늘었는지 확인해 보시고 다시 한번 전문의와 상의하여 이전에 수술한 부위를 포함한 연구개부위의 정확한 상태를 측정해야 합니다.

 코골이로 레이저 수술 후에 목에 가래가 끼고 냄새가 나는데 1년이 넘도록 계속됩니다. 왜 그런 것인지 알고 싶고 치료는 어떻게 해야 할지를 알고 싶습니다.

레이저코골이수술은 레이저로 과도한 목젖 부위의 일부를 절제하는 수술입니다. 일반적으로 이 수술에 따른 합병증은 통증, 목에 무엇이 걸린 것 같은 이물감, 목젖 부위의 건조한 가피(딱지), 수술부위의 위축, 그리고 드물지만 캔디다곰팡이 감염 등이 있습니다. 통증은 대개 2주일 정도 지나면 없어지지만 이물감은 오랫동안 불편해 하며 이물감을 가래로 표현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냄새가 나는 것은 흔한 일이 아니며 일단은 이비인후과 전문의를 찾아서 상담 및 진료를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NEWS
김기찬내과 홈페이지에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